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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60%는 가짜 계정 Fake

트렌드Pick_11 2021. 4. 12. 11:38

앞서 포스팅 한 인플루언서가 무엇 인지 알아 보았다면, 이번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율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의할 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율과 문제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잘 활용 한다면 브랜드에겐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업체당 1만원을 투입해 8.2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는 브랜드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다양했습니다. 효과를 본 상위 15%의 업체들은 마케팅에 지출 한 모든 인플루언서 한명당  투입 대비 200% 이상 효과를 냈지만, 하위 25%는 돈을 잃거나 심지어 파산했습니다.

기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실패 한 이유는 나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을 뽑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인플루언서의 진위여부와 오디언스들의 신뢰성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중화되고, 고객 접점 마케팅에 주요 요소가 되면서 인플루언서 선택은 캠페인의 성공에 더욱 중추적 역할이 되고있습니다. 효과적인 캠페인을 위한 전제 조건은 진정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가지고있는 영향력 효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파 할 수 있나 입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중화 되면서 진정한 인플루언서가 아닌 계정을 키워 진짜 인플루언서 인것 처럼 활동 하는 파렴치한 사람들이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플루언서 마케터들은 가짜 오디언스들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습니디. 인스타그램에서 오디언스(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해당 오디언스들이 인플루언서에게 관심이 많다고 가정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단순 팔로워 숫자 만큼 해당 인플루언서가 포스팅을 게재 했을때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될꺼라고 장담 할 수 없습니다. 몇몇의 인플루언서 혹은 브랜드 계정들은 팔로워를 쉽게 구입하여 팔로워수를 늘리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 성공 요소를 팔로워나 구독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팔로워들을 사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있으며, 표시하는 팔로어 수와 인기도를 동일시 하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소셜 미디어의 작동 방식이 아닙니다. 누구나 팔로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허나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없는 계정이라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인  진정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가짜 오디언스를 체크 해보세요. 

1. 계정 팔로워들에게 "비정상적인" 계정들이 있습니다.

올바른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 한 사람 및 참여율과 관련하여 비슷한 패턴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계정을 다르게 운영하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부터 50만 이상의 인플루언서들의 공통된 특이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로워와 팔로잉의 비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한국 기준의 일반적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팔로워와 팔로잉의 비율이 1:1 또는 팔로워가 조금 더 많은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의 계정들은 오차 범위 이상의 비율로 상반된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팔로워는 10명 수준이지만 팔로잉이 1500명과 같은 계정은 상식적으로도 올바르게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참여율을 확인 해라!

대다수의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은 약 1.5-3%의 참여(좋아요 및 댓글)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에 10만명의 팔로워가 있는 경우 평균 게시물에 1,500 – 3,000 개의 좋아요 및 댓글이 표시됩니다. 규모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인플루언서에게 1%의 참여율은 우수한 결과 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참여율이 이보다 훨씬 낮으면 의심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높은 것이 반드시 더 좋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반대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상일 때 약 10 %가 넘는 참여율은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2. 며칠만에 인플루언서가 될 수도 있다.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는 수많의 팔로워와 게시물 몇개로 좋아요수를 조작하여, 단 3일만에도 인플루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작하고 특정 날에는 일부 콘텐츠를 공유하여 진짜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봇이 충분한 사람들을 팔로우하면 중지하고 계정을 확인하지 않고 가짜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에 의존합니다.

진정한 영향 요인은 추종자 수가 비교적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향 요인으로 인식되면 증가율이 증가 할 수 있지만 짧은 기간 동안 (대부분의 가짜 계정처럼) 엄청난 추종자가 없습니다.

3. 비어 있거나 숨겨져 있거나 복사 된 프로필들

가짜 계정을 만드는 사람들은 프로필을 만드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때로는 프로필 설명을 비워 두거나 최소한의 세부 사항 만 채 웁니다. 그리고 프로필을 숨기도록 설정하기도 합니다. 세부 정보를 볼 수 없으므로 탐지가 더 어려워집니다. 

마찬가지로 프로필 사진이 부족한 경우 특히 인스타그램과 같은 이미지가 중요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선 적신호로 간주해야합니다. 경우에 따라 종종 다른 사람의 사진까지 도용하여 완전히 가짜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상 이번 포스팅은 진짜 인플루언서와 가짜 인플루언서의 차이점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율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